주의)지나친 영끌, 빚투는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해로우며 많은 손실과 부채, 가정 불화와 패가망신의 길이 될 수도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또한 주식 시장은 날마다 등락을 거듭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며 날마다 오른다는 것은 언제든지 대공황이나 심각한 금융 위기가 발생할지도 모르는 조짐일 수도 있으며 강대국들의 식민정책은 경제식민지 건설로 점차 바뀌고 있음을 익히 아실 것이므로 따로 논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경제는 실물과 금융 부분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성장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며 실물 경제가 침체되어 있는데 금융 경제만이 호황이라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이며 이것이 지나치면 거품 경제가 붕괴되어 폭망하는 대참사가 벌어질 수도 있으며 이러한 일은 최근까지도 일어났었고 앞으로도 일어날 수 있는 것이므로 지나친 비관론이나 낙관론을 경계해야 하며 투자는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전문가들의 조언에 따라 차근 차근 진행을 해야 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벼락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벼락거지가 될 수도 있음을 아시고 유념하시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세상에는 공짜는 없으며 공짜가 있다고 해도 그것이 더욱 위험하고 허황된 것이며 주식이나 부동산으로 큰 돈을 벌었다는 사람들이나 횡재를 했다는 사람들도 아무런 노력이 없이 그런 수익을 얻은 경우는 거의 없으며 정보나 계획과 면밀한 분석과 행운으로 그런 것이니 너무 부러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확실한 것 하나 더, 쉽게 번 돈은 쉽게 나갑니다.
한 장애인 활동가이자 바리스타로서 윤승환 사도 요한 올림.
그리고 요즘 정치, 경제, 종교, 언론이 혼란하여 많은 국내외 투자자들이 한국 시장을 이탈하고 있습니다. 지극히 당연한 현상이며 원망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당신이 조금만 더 생각하면 그것이 올바른 판단이라고 생각하게 되실 것입니다. 그들은 자선사업을 하고 있는 자선사업가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한 마디로 희망은 만들어 가는 것이며 저절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동학개미, 서학개미, 중학개미라는 말이 사라지거나 그 경계가 무너지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도 있는 것입니다. 명심하셨으면 합니다. 아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