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slider01 slider02 slider03 slider04
영적권고

 

제1부

 

영적인 권고

 

 

이 부분은 전통적으로 소위 “권고”라고 불리는 28개의 권고와 “참되고 완전한 기쁨”에 관한 가르침을 담고 있다. 깊은 심리적 통찰력을 지니고 있는 이 영적 권고들은 영혼을 식별하는 데 염두에 두어야 할 원칙들을 제시해 준다. 다시 말해서 이 권고들은 사람이 가난한 자 혹은 겸손한 자라는 마음가짐만으로 충분하지 않고 갖가지 덕행의 행위를 습관적으로 실천하는 것으로도 만족하지 말아야 하며, 사람이 실제로 마음으로 가난하고 정결하고 단순하고 순종하는 자 즉 영적으로 참된 작은 형제가 되어야 함을 가르치고 있다. 이 영적 권고들은 성 프란치스꼬가 형제들을 지도하는 가운데서 얻게 된 무르익은 열매라고 할 수 있다.

 

 

권고

 

참되고 완전한 기쁨

 

 

권 고

 

 

 

시대적 배경

 

이 권고 말씀들이 언제 어떻게 작성되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대부분의 학자들은 성인이 살아 계실 때에 수집되었다고 보고 있다. 그들 중 어떤 학자들은 이 권고 말씀들이 프란치스꼬가 그의 형제들에게 그때그때마다 한 말씀들이며, 그가 세상을 떠나기 전이나 떠난 직후에 수집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Sabatelli, Vorreux). 만일 이 권고 말씀들이 1221년의 회칙과 관련이 있다면 1221년경에 작성된 것일 것이다(Sabatier). Bohemer는 그 나름대로 이 권고 말씀을 『신자들에게 보내신 편지』와 매우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 그는 이 권고 말씀들이 논리적으로 배열되어 있지 않고 여러 가지 이상(理想)들이 나열되어 이루어진 하나의 설교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Esser에 의하면 이 권고 말씀들 안에 주제의 연속성이 있기 때문에 각 권고가 씌어진 시기를 알아내려고 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 아니라고 보고 있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이 권고 말씀들이 프란치스꼬가 그의 일생을 통해서 필요에 따라 형제들에게 한 조언의 말씀들이라는 점이다.

 

 

 

내 용

 

이 권고 말씀들은 사막의 교부들의 교훈을 떠오르게 하고 있다(토마스 머튼의 『사막의 지혜』참조). 이 권고 말씀의 일관된 주제는 인간이 하느님 안에서 그리고 하느님을 위해서 살기 위하여 자신에 대해서 죽어야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 권고 말씀들은 내적 가난과 그리스도교적 형제애에 관한 사랑의 아가(雅歌)를 형성하고 있다. 여기서 프란치스꼬는 새로운 인간이 되게 하는 그리스도의 구원적인 가난 즉 그리스도의 자기비하(自己卑下)의 모범을 최고의 절정으로 놓고 있다. 여기에 이어 즉시 참된 형제애를 통해서만 실현될 수 있는 내적 가난에 관한 묘사가 나오고 있다.

우리 사부 프란치스꼬의 권고 말씀들은 회개생활의 여러 가지 관점에 관해서 초기 형제들에게 말씀하신 28장으로 된 짧은 권고와 훈계, 주의사항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 권고 말씀들은 프란치스꼬가 프란치스칸 카리스마에 대한 자기의 이상을 제시하고 있기에, 프란치스꼬의 생활양식을 따르도록 불리움을 받은 사람들을 위한 하나의 완덕의 지침의 형태를 띠고 있다. 이 권고문의 주된 내용은 성체 안에 그리스도의 실제적인 현존을 다루는 권고1 외에 내적 가난과 평화, 그리고 단순성 및 마음의 순수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 권고 말씀들은 한마디로 복음적 단순성이 그 근본을 이루고 있는 프란치스꼬의 산상설교라고 불리우고 있다.

 

  

 

 

1. 그리스도의 몸

 

1) 주 예수께서 당신 제자들에게 말씀하십니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나를 거치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 갈 수 없다.

2) 너희가 나를 알았더라면 나의 아버지도 분명히 알았을 것이다. 이제부터 너희는 그분을 알게 되었다. 아니 이미 뵈었다.

3) 이번에는 필립보가 ‘주님, 저희에게 아버지를 뵙게 하여 주시면 더 바랄 것이 없겠습니다.’

4) 예수께서 이렇게 대답하셨다 : ‘필립보야, 들어라. 내가 이토록 오랫동안 너희와 같이 지냈는데도 너희는 나를 모른단 말이냐? 나를 보았으면 곧 나의 아버지를 본 것이다”(요한 14,6-9).

5) 아버지는 “사람이 가까이 갈 수 없는 빛 가운데 계시고”(1디모 6,16), “하느님은 영적인 분이며”(요한 4,24), “일찍이 하느님을 본 사람은 없다”(요한 1,18).

6) 그래서 육적인 것은 아무 쓸모가 없지만 영적인 것은 “생명을 주기에”(요한6,63) 영적으로써가 아니면 그분을 뵈올 수 없습니다.

7) 이와 같이 아드님도 아버지와 같은 분이시기에 아버지를 뵈옵는 방법과 다르게 또한 성령을 뵈옵는 방법과 다르게는 아무도 아드님을 뵈올 수 없습니다.

8) 이 때문에 주 예수를 그분의 인성에 의해 보았지만 영과 천주성에 의해 그분이 하느님의 참 아드님이시라는 것을 보지도 않고 믿지도 않은 모든 사람들은 단죄 받았던 것입니다.

9) 이와 마찬가지로 주님의 말씀을 통하여 제대 위에서 사제의 손으로 빵과 포도주의 형상 안에 축성되는 성사를 보면서 영과 천주성에 의해 참으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지극히 거룩하신 몸과 피라는 것을 보지도 않고 믿지도 않는 모든 사람들도 단죄 받습니다.

10)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 친히 이것을 증명해 주시며 말씀하십니다. : “이것은 내 몸이며 많은 사람들을 위해 흘릴 새로운 계약의 나의 피이다.”(마르14,22.24).

11) 또한 말씀하십니다. :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사람은 영원한 생명을 누릴 것이다”(요한 6,54).

12) 이 때문에 당신을 믿는 이들 안에서 머무르시는 주님의 바로 그 영이 주님의 지극히 거룩하신 몸과 피를 받아 모시는 것입니다.

13) 이 영의 한 몫을 지니지 않은 채 방약무인(傍若無人)하게 주님을 받아 모시는 모든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단죄하는 것입니다”(1고린11,29).

14) 그러니 “한다한 사람들이여, 언제까지나 굳은 마음을 가지렵니까?”(시편 4,3).

15) 왜 진리를 깨닫지 못하고 하느님의 아들을 믿지 않습니까?(요한 9,35)..

16) 보십시오! 그분은 어좌에서 동정녀의 태중으로 오신 때와 같이 매일 당신 자신을 낮추십니다.

17) 매일 그분은 겸손한 모습으로 우리에게로 오십니다.

18) 매일 사제의 손을 통하여 아버지의 품으로부터 제대 위에 내려오십니다.

19) 그리고 당신 자신을 실제로 육(肉)으로 거룩한 사도들에게 보여 주신 것과 마찬가지로 지금 축성된 빵으로 우리에게 당신 자신을 보여 주십니다.

20) 그리고 그들은 육신의 눈으로는 그분의 육신만을 보았지만 영신의 눈으로 바라보면서 그분이 하느님이심을 믿었습니다.

21) 이와 같이 우리들도 육신의 눈으로 빵과 포도주를 볼 때, 그것이 참되고 살아 있는 그분의 지극히 거룩하신 몸과 피라는 것을 보도록 또 굳게 믿도록 합시다.

22) 이와 같이, “나는 세상 끝날 때까지 너희와 함께 있겠다.”(마태 28,20)하고 당신 자신이 말씀하시는 대로 주님은 당신을 믿는 이들과 함께 이런 형상으로 항상 계십니다.

 

  

 

2. 자기 의지를 자기 것으로 하는 악(惡)

 

1) 주님이 아담에게 말씀하셨습니다. : “나무 열매는 무엇이든지 마음대로 따먹어라. 그러나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 열매만은 따먹지 말아라”(창세 2,16.17).

2) 아담이 순종을 거스르지 않았을 때까지는 죄를 짓지 않았으므로, 동산에 있었던 모든 열매를 따먹을 수 있었습니다.

3) 그런데 자기 의지를 자기 것으로 소유하고 자기 안에서 주님이 말씀하시고 이루시는 선(善)을 자랑하는 바로 그 사람은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 열매를 따먹는 것입니다.

4) 결국 아담은 악마의 꾐에 빠져 계명을 거슬렀기 때문에, 먹은 것이 악을 알게 하는 열매가 되어 버렸습니다.

5) 그래서 벌 받아야 마땅합니다.

 

  

 

3. 완전한 순종

 

1) 주님이 복음에서 말씀하십니다. : “너희 가운데 누구든지 나의 제자가 되려면 자기가 가지고 있는 것을 모두 버려야 한다.”(루까 14,33).

2) 그리고 : “제 목숨을 살리려고 하는 사람은 잃을 것이다”(루가 9,24)라고 하십니다.

3) 가지고 있는 것을 모두 버리고 자기 자신을 잃는 사람이 자기 장상의 손안에서 순종하기 위해 자기 전부를 바치는 사람입니다.

4) 그리고 장상의 뜻을 거스르지 않는 일이라고 본인 자신이 알고, 또한 그 일 자체도 선이라면, 그가 하는 말이나 행동 모두가 참된 순종이 됩니다.

5) 그리고 아랫사람의 눈에 장상이 명하는 것보다 자기 영혼에게 더 좋고 더 유익하게 보이는 것이 있을 때라도, 자진해서 자기의 것을 하느님께 희생할 것이며 장상의 뜻을 실천에 옮기도록 힘쓸 것입니다.

6) 사실 이것이 하느님과 이웃을 흡족케 하는 것이기에 이 순종이야말로 사랑의 순종입니다(참조 : 1베드로 1,22).

7) 그런데 장상이 그의 영혼에 거스르는 어떤 것을 아랫사람에게 명한다면 순종하지 말아야 되지만, 장상의 곁을 떠나지 말 것입니다.

8) 만일 이 때문에 어떤 형제들로부터 핍박을 당하더라도 하느님 때문에 그들을 더욱 더 사랑하도록 할 것입니다.

9) 실상 자기 형제들과 헤어지기보다는 핍박을 감수하기를 택하는 형제가 자기 형제들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내놓기에(참조: 요한15,13)완전한 순종에 참으로 머무는 것입니다.

10) 장상이 명하는 그것보다 더 좋은 것을 본다고 주장하는 수도자들이 참으로 많은데, 그들은 “뒤를 돌아다보며”(루가9,62) “개가 제가 토한 것을 도로 먹듯이”(잠언 26,11;2베드2,2) 포기한 자기 의지에 되돌아가는 사람들입니다.

11) 이들은 살인자들이며 또한 자기들의 나쁜 표양으로 많은 영혼들을 잃게 합니다.

 

  

4. 아무도 장상직을 자기 것으로 소유하지 말 것입니다.

 

1)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 섬기러 왔다”(마태 20,28)고 주님이 말씀하십니다.

2) 형제들에게 대하여 권한을 가지고 있는 형제는, 그 장상직에 대해 명예스럽게 생각하려거든 마치 형제들의 발을 씻어 주는 직책을 위임받은 데 대해 명예스럽게 생각하는 것처럼 생각할 것입니다.

3) 그리고 발을 씻어 주는 직책이 면직되는 데 대해 흥분하는 이상으로 장상직이 면직될 때 흥분한다면 자기 영혼의 파멸을 향해 유다처럼 자기 돈주머니를 챙기는 것이 됩니다(참조: 요한12,6).

 

  

5. 아무도 교만에 빠지지 말고 주님의 십자가만을 자랑할 것입니다

1) 오, 사람이여, 주 하느님이 사랑하시는 당신 아드님의 모습대로 그대의 육신을, 또한 당신 자신과 비슷하게 그대의 영혼을 창조하시고 지어내셨으니(참조: 창세1,26), 그분께서 그대를 얼마나 높이셨는지 깊이 생각해 보십시오.

2) 그런데 하늘 아래 있는 모든 피조물들은 자기 나름대로 자기의 창조주를 그대보다 더 잘 섬기고 인식하고 순종합니다.

3) 그리고 마귀들이 그분을 십자가에 못 박은 것이 아니라 바로 그대가 마귀들과 더불어 그분을 못 박았으며, 그대는 지금도 악습과 죄악을 즐기면서 그분을 못 박고 있습니다.

4) 그러니 그대는 무엇을 가지고 자랑할 수 있겠습니까?

5) 실상 그대가 모든 지식을 가지고 있고(참조:1고린13,2) 모든 이상한 언어를(참조:1고린12,28)해석할 수 있고, 천상 일을 환히 꿰뚫어 볼 정도로 예리하고 명석하다 하더라도, 그대는 이 모든 것에 대해 자랑할 수 없습니다.

6) 왜냐하면 주님으로부터 가장 놓은 지혜에 대한 특별한 인식력을 받은 사람이 있다 해도 한 마리 마귀는 그 모든 사람들보다 천상 일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었고, 지금은 지상 일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습니다.

7) 이와 마찬가지로 그대가 모든 사람들보다 더 잘 생겼고 더 부유하고, 악령들을 쫓아내는 기적들을 행한다 해도 이 모든 것은 그대에게 방해가 되는 것이고 그대의 것은 아무것도 없으며 이 모든 것을 가지고 그대는 아무것도 자랑할 수 없습니다.

8) 반대로, 우리가 자랑할 수 있는 것은 곧 우리의 연약함(참조:2고린 12,5)이며 매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거룩한 십자가를 지는 일입니다.

 

  

 

6. 주님을 본받음

 

1) 형제 여러분, 우리 모두 당신 양들을 속량하기 위해 십자가의 수난을 감수하신 착한 목자를 바라봅시다.

2) 주님의 양들은 고통과 박해, 모욕과 굶주림, 연약함과 유혹, 그리고 다른 갖가지 시련 가운데 주님을 따랐기에, 주님한테서 영원한 생명을 얻었습니다.

3) 그런데 업적을 이룩한 분들은 성인들이었지만 우리는 그들의 업적들을 그저 이야기만 하면서 영광과 영예를 받기 원하니, 이것은 하느님의 종들인 우리에게 정말로 부끄러운 일입니다.

 

 

  

7. 지식에 선행이 뒤따라야 합니다.

 

1) 사도가 말합니다. : “문자는 사람을 죽이고 성령은 사람을 살립니다.”(2고린 3,6).

2)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지식을 가진 사람으로 인정받고 또한 친척이나 친구들에게 줄 많은 재물을 획득하려고 다만 말마디만을 배우기를 열망하는 이들은 문자에게 죽임을 당한 사람들입니다.

3) 그래서 하느님의 문자(성서)의 정신을 따르기 원치 않고 말마디만을 배워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해 주기를 열망하는 수도자들은 문자에게 죽음을 당한 사람들입니다.

4) 그래서 알고 있는 문자나 알고 싶어 하는 문자를 모두 자기 육신의 것으로 하지 않고 오히려 모든 선을 소유하시는 지극히 높으신 주 하느님께 그것들을 말과 표양으로 돌려드리는 사람들은 하느님의 문자의 정신으로부터 생명을 얻은 사람들입니다.

 

  

 

8. 질투의 죄를 피할 것입니다

 

1) 사도가 말합니다. : “성령의 인도를 받지 않고서는 아무도 ‘예수는 주님이시다’하고 고백할 수 없습니다”(1고린 12,3).

2) “선한 일을 하는 사람은 없다. 단 한 사람도 없다.”(로마 3,12)

3) 따라서 누구든지 자기 형제 안에서 말씀하시고 이루시는 선을 보고 그 형제를 질투하면, 모든 선을 말씀해 주시고 이루어 주시는 지극히 높으신 분 자신을 질투하는 것이기에(참조: 마태20,15) 하느님을 모독하는 죄를 범하는 것입니다.

 

  

 

9. 사 랑

 

1) 주님이 말씀하십니다. : “원수를 사랑하고 너희를 미워하는 사람들에게 잘 해 주고 너희를 박해하고 저주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하여라.”(참조: 마태 5,44; 루까6,27).

2) 따라서 자기 원수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은 자기가 당하는 해(害)를 마음 아파하지 않고,

3) 오히려 그 형제의 영혼에 자리를 잡게 된 죄를 보고 하느님의 사랑 때문에 가슴 태우는 사람입니다.

4) 그리고 행동으로써 그에게 사랑을 보여 줄 것입니다.

 

 

 

10. 육신의 제어

 

1) 죄를 지을 때나 해(害)를 입을 때 원수나 남을 자주 탓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2) 그러나 그래서는 안 됩니다. 사실 사람은 육체를 통해서 죄를 짓게 되는데 누구나 그 원수 즉 육체를 다스릴 수 있습니다.

3) 그래서 자기의 지배 하에 내맡겨진 그 원수를 항상 손아귀에 집어넣고 그에게서 지혜롭게 자기 자신을 지키는 그런 종은 복됩니다.

4) 이렇게 행하는 한, 볼 수 있거나 볼 수 없는 어떤 원수도 그를 해칠 수 없기 때문입니다.

 

  

 

11. 다른 사람의 악행을 보고 분개하지 말 것입니다

 

1) 하느님의 종은 죄 외에 어떤 일도 못 마땅해 해서는 안 됩니다.

2) 그리고 누가 어떤 죄를 지을 경우라도 하느님의 종은 이 죄를 보고 사랑이 아닌 다른 이유로 흥분하거나 분개하면 그 죄를(판단할 하느님의 권한을) 자기 것으로 하는 것입니다(참조: 로마2,5).

3) 어떤 일 때문에도 분개하거나 흥분하지 않는 하느님의 종은 진정코 아무 소유도 없이 사는 사람입니다.

4) 그리고 “카이사르의 것은 카이사르에게 돌리고 하느님의 것은 하느님께”(마태22,21) 돌리면서 자기에게는 아무것도 남겨 두지 않는 사람은 복됩니다.

 

  

 

12. 누가 주님의 영을 지니고 있는가.

 

1) 하느님의 종이 주님의 영을 지니고 있는지 없는지를 이렇게 알 수 있습니다 :

2) 주님이 그를 통하여 어떤 선을 행하실 때 그의 육신은 그것 때문에 자기 자신을 높이지 않고,

3) 인간의 육신은 항상 모든 선을 거스르기 때문에 오히려 자기 자신을 비천한 자로 여기고 다른 모든 사람들보다도 더 작은 자로 평가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13. 인 내

 

1) “평화의 사람은 복되다. 그들은 하느님의 아들이 될 것이다”(마태5,9).하느님의 종은 일이 뜻대로 잘 될 때에는 어느 정도의 인내심과 겸손을 지니고 있는지를 본인 자신도 알 수 없습니다.

2) 그러나 자기의 뜻을 받들어야 할 바로 그 사람들이 자신을 반대할 때 그가 보여 주는 그 정도의 인내심과 겸손을 지니고 있는 것이지 그 이상 지니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14. 마음의 가난

 

1)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복되다.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다”(마태 5,3).

2) 여러 가지의 기도와 신심행사에 열중하고 육신의 많은 극기와 고행을 하면서도,

3) 자기에게 해가 될 듯한 말 한 마디만 듣거나, 혹은 어떤 것을 빼앗기기만 하면 발끈하여 내내 흥분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4) 이런 이들은 마음이 가난한 사람들이 아닙니다. 진정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자기 자신을 미워하고 뺨을 치는 사람들을 사랑하기 때문입니다(참조 : 마태 5,39).

 

  

 

15. 평 화

 

1) “평화의 사람은 복되다. 그들은 하느님의 아들이 될 것이다”(마태, 5,9).

2) 진정 평화의 사람은 이 세상에서 당하는 모든 고통스러운 일들 가운데서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 때문에 몸과 마음에 평화를 간직하는 사람들입니다.

 

  

 

16. 마음의 깨끗함

 

1) “마음이 깨끗한 사람은 복되다. 그들은 하느님을 뵙게 될 것이다”(마태 5,8).

2) 진정 마음이 깨끗한 사람들은 지상 사물들을 멸시하고 천상 사물들을 찾으며, 살아 계시고 참되신 주 하느님을 깨끗한 마음과 영신으로 항상 흠숭하고 바라보는 일을 그치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17. 하느님의 겸손한 종

 

1) 주님이 다른 사람을 통하여 말씀해 주시고 이루어 주시는 선보다 자기를 통하여 말씀해 주시고 이루어 주시는 선을 더 많이 자랑하지 않는 그런 종은 복됩니다.

2) 주 하느님께 자기의 것을 바쳐 드리기를 원하기보다 자기 이웃에게서 받기를 더 원하는 인간은 죄를 짓는 것입니다.

 

 

 

18. 이웃에 대한 동정심

 

1) 이웃의 연약함을 보고 자기가 비슷한 경우에 처해 있을 때 그 이웃이 부축해 주기를 원하는 것처럼 그 이웃을 부축해 주는 사람은 복됩니다(참조: 갈라6,2; 마태7,12).

2) 모든 좋은 것을 주 하느님께 돌려 드리는 종은 복됩니다. 실상 어떤 것이라도 자신을 위해 남겨 두는 사람은 “자기 주 하느님의 돈을 자기 안에 묻어 두는”(마태 25,18) 사람이 되며, “가진 줄 알고 있는 것마저 빼앗길 것입니다”(루까 8,18).

  

 

 

19. 하느님의 겸손한 종

 

1) 천박하고 무식하며 멸시받을 자로 사람들로부터 간주 될 때와 마찬가지로, 칭찬과 높임을 받을 때도 자기 자신을 더 나은 사람으로 생각하지 않는 종은 복됩니다.

2) 사실 인간은 하느님 앞에서 있는 그대로이지 그 이상이 아닙니다.

3) 다른 사람들에 의해 높은 자리에 올랐다가 자진하여 내려오기를 원치 않는 수도자는 불행합니다.

4) 그래서 자기가 스스로 원해서가 아니라 다른 이들에 의해 높은 자리에 올라 있으면서도, 다른 이들의 발아래 있기를 늘 열망하는 그런 종은 복됩니다.

 

  

 

20. 좋은 수도자와 헛된 수도자

 

1) 주님의 지극히 거룩한 말씀과 업적 외에 다른 데서는 흐뭇함과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며,

2) 또한 그것들을 통하여 사람들을 기쁨과 즐거움 가운데 하느님의 사랑에로 인도하는 수도자는 복됩니다.

3) 쓸데없고 헛된 말을 즐겨 하면서, 또한 그것으로 사람들을 웃기려는 수도자는 불행합니다.

 

  

 

21. 텅 비고 수다스런 수도자

 

1) 어떤 보상을 받을 목적으로 이야기할 때 자기의 모든 것을 드러내지 않고, 또한 함부로 입을 가볍게 놀리지 않으면서(잠언 29,20), 오히려 말해야 할 것과 대답해야 할 것을 지혜롭게 미리 생각하는 그런 종은 복됩니다.

2) 주님이 자기에게 베풀어주시는 선물들을 마음속에 간직하지 못하고 또 다른 이들에게 행동으로 보여 주기보다는 보상을 받을 목적으로 사람들에게 말로 보여 주려는 수도자는 불행합니다.

3) 이런 자는 “받을 상을 다 받았고”(마태 6,2.16) 그의 말을 듣는 사람들은 별로 결실을 얻지 못합니다.

 

  

 

22. 꾸지람 앞에서의 겸손

 

1) 다른 사람이 해 주는 충고와 책망과 꾸지람을 마치 본인이 자기 자신에게 하는 것처럼 그러한 인내심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종은 복됩니다.

2) 책망을 들을 때 자기 잘못을 쾌히 인정하고, 조용히 받아들이며, 겸손하게 고백하고 또한 기꺼이 보속하는 종은 복됩니다.

3) 변명하는 데 빠르지 않고 본인이 범하지 않은 죄에 대해서도 수치와 책망을 겸손되이 참아 견디는 종은 복됩니다.

 

  

 

23. 겸 손

 

1) 아랫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나 윗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나 똑같이 겸손한 자로 드러나는 종은 복됩니다.

2) 언제나 충고의 채찍 밑에 머무르는 종은 복됩니다.

3) 자기가 잘못을 저지를 때마다 내적으로 통회하고 또한 외적으로 고백하며 행동으로 속죄하면서 자기 자신을 질책하는 데 지체하지 않는 사람은 충성스럽고 슬기로운 종입니다.

 

  

 

24. 참된 사랑

 

형제가 앓고 있어 보답해 줄 수 없을 때나 건강하여 보답해 줄 수 있을 때나 똑같이 그 형제를 사랑하는 종은 복됩니다.

 

  

 

25. 참된 사랑에 대한 부언(附言)

 

자기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을 때나 함께 있을 때나 똑같이 그 형제를 사랑하고 존경하며 그 형제 앞에서 사랑으로 말할 수 없는 것을 뒤에서 말하지 않는 종은 복됩니다.

 

  

 

26. 하느님의 종들은 성직자들을 존경할 것입니다

 

1) 로마교회의 관습을 따라 올바르게 생활하는 성직자들에 대해 신앙심을 가지는 종은 복됩니다.

2) 그리고 이분들을 업신여기는 사람들은 불행합니다. 비록 그 분들이 죄인들이라 해도 주님 자신만이 이들을 판단하는 것을 당신 자신에게 유보시키시기에 아무도 이분들을 판단하지 말아야 합니다.

3) 이분들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지극히 거룩하신 몸과 피에 봉사하는 직분, 즉 자기 자신들도 이를 영하고 자신들만이 다른 이들에게 분배하는 직분을 가지고 있기에, 이 직분은 다른 어느 직분보다 더 큰 것인 만큼, 4) 이 세상의 다른 어떤 사람에게 짓는 죄보다 이분들에게 짓는 죄는 더 큰 것입니다.

 

  

 

27. 악습을 몰아내는 덕행

 

1) 사랑과 지혜가 있는 곳에 두려움도 무지도 없습니다.

2) 인내와 겸손이 있는 곳에 분노도 흥분도 없습니다.

3) 기쁨과 더불어 가난이 있는 곳에 탐욕도 욕심도 없습니다.

4) 고요와 묵상이 있는 곳에 근심도 분심도 없습니다.

5) “자기 집을 지키기 위하여”(루까 11,21) 주님께 대한 경외심이 있는 곳에 원수가 침입 할 틈이 없습니다.

6) 자비심과 깊은 사려가 있는 곳에 경박도 고집도 없습니다.

 

  

 

28. 은총의 선물을 잃지 않도록 감출 것입니다

 

1) 주님이 베풀어주시는 은총의 “재물을 하늘에 쌓아 두고”(마태 6,20), 또한 보상을 받을 목적으로 사람들에게 그것을 드러내려 하지 않는 종은 복됩니다.

2)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 친히 당신이 원하시는 대로 당신의 업적들을 드러내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3) 주님의 비밀을 “자기 마음속에 간직하는”(루까 2,19. 3,51) 종은 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