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보성인 : 프란치스코
2) 집회장소 : 대구광역시 달서구 진천동 86-5(프란치스카눔 내) 재속프란치스코회
3) 형제회 소개 : 영남지구 형제회는 대구, 경상북도(대구대교구와 안동교구)에 소재를 둔 단위형제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2년 50주년을 맞는 영남지구형제회는 1962년 교구 사제이셨던 박재수 신부님께서 시작하셨던 안토니오형제회를 비롯하여 대구에 주일 에 정기모임을 갖는 2개 형제회(엘리사벳, 루케치오)와 월요일에 모임을 갖는 대구프란치스코형제회, 토요일에 모임을 갖는 레오형제회가 있습니다. 지방에는 포항 프란치스코형제회, 경주 글라라형제회, 구미 베네딕도형제회가 있으며 3개의 준비형제회가 대구에 있으며(성 김대건 프란치스코, 월성 프란치스코, 삼덕 프란치스코), 포항에 죽도 프란치스코준비형제회가 있습니다. 영남지구의 준비형제회는 모두 그 본당 신자 형제들로만 구성된 형제회입니다. 안동교구에는 2개의 예비모임이 무럭무럭 자라고 있습니다. 안동에 안동 프란치스코예비모임, 문경에 문경 글라라예비모임이 그것입니다. 현재 총 회원 수가 700여명 되며 형제회 사도직으로 대구 5개 형제회는 독거노인들을 위한 반찬봉사를, 포항 형제회에서는 무료급식소를, 경주 형제회에서는 본당 사회복지회와 연결해 반찬봉사를, 구미 형제회에서는 호스피스 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위형제회 별로, 구역, 몇 몇 형제들끼리 사도직을 하는 형제들이 있습니다.
영남지구형제회에서 주관하는 영성학교를 통해 단위형제회 자체 양성을 목표로 단위형제회 양성교사를 육성해 왔으며 올해 제4기 영성학교가 시작합니다. 또한 1년에 한 번, 하계수련회를 통해 형제들이 함께 모여 형제애를 나누고 있습니다.
교구와의 친교를 위해 교구청 및 대리구청 방문과 성소후원금 등을 비롯해 교구 사회복지에 형제회 이름으로 후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남지구형제회는 특히 본당 안에 본당신자 형제들로만 구성된 형제회를 통해 소속 본당 안에서 복음을 살고 봉사하는 작은 형제회의 모습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영남지구형제회는 꼰벤뚜알 프란치스코수도회의 영적보조를 받고 있으며 월배수도원과 정기적인 만남(부활시기, 성탄시기)을 비롯해 1회와의 친교를 나누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