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slider01 slider02 slider03 slider04
기원과 발전

 T 기원과 발전


재속프란치스코회는 프란치스코 성인이 직접 세운 회입니다. 프란치스코가 제자들과 함께 회칙 구두인준(1209년)을 받고 로마에서 돌아와 회개 설교를 할 때, 기혼 남녀 평신도들이 프란치스코와 그 동료들의 모범에 감화를 받아 회개생활을 하려던 데서 비롯하였습니다. 프란치스코는 수도원에 들어가지 않고도 세상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실천할 수 있는 생활규범과 구원의 길을 제시하였습니다. 초기 공동체는 회개하는 형제자매회라 불리며 완덕의 길로 나아갔습니다.

루케치오, 보나돈나

교회법적 창설은 1221년 호노리오 3세의 회칙 인준을 받은 해로 보며, 이 회칙에 따라 서약한 첫 회원은 복자 루케치오와 보나돈나 부부입니다.  1289년 니콜라오 4세 교황의 회칙 개정으로 회개의 형제자매들의 회는 더욱 보편적이고 프란치스칸적인 삶을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후 600여년간 지속되어 오던 이 회칙은 레오 13세 교황에 의해 1883년 개정 되었고, 제2차 바티칸공의회의 권고와 효시에 따라 다시 1978년 6월 24일 바오로 6세에 의해 회칙이 개정되어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800여년의 역사를 가진 재속프란치스코회는 시대적 상황과 생활양식의 변화에 따라 그 명칭도 변화되었습니다. 창설 당시(1209-1221)에는 '회개의 회' 또는 '회개의 형제자매들의 회'라고 불리다가, 도미니코3회와 구별하기 위해 '프란치스코 3회'라 불렀고, 14세기에 인준된 율수3회와의 구별을 위해 '프란치스코 재속3회'라 하였으며, 재속3회의 재속성과 프란치스칸임을 드러내기 위해 현 바오로6세 회칙에서는 '재속프란치스코회'라는 명칭이 주어졌습니다.


재속프란치스코회는 프란치스코의 가족 가운데서 고유한 위치를 가지며, 온 세계에 퍼져 있고 모든 신자들 그룹에 개방되어 있는 모든 가톨릭 형제회의 유기적 결합체입니다. 형제자매들은 저마다 재속 신분 안에서 성령의 이끄심으로 사랑의 완성에 이르며, 서약으로써 성 프란치스코의 방법과 교회가 인가한 이 회칙에 따라 복음을 살려고 노력합니다. 재속프란치스코회는 전세계 모든 남녀 평신도와 재속 성직자(부제, 사제, 주교)에게 개방되어 있습니다. 재속프란치스코회는 현재 전 세계 112개국의 국가형제회가 있으며 2011년 교황청에 보고된 회원 수는 432,000명 정도 됩니다.

 

T 재속프란치스코회 배출성인



재속프란치스코회가 배출한 성인성녀는 현재 80여명에 이르며, 헝가리의 성녀 엘리사벳, 성 루도비코, 코르토나의 성녀 마르가리타, 비떼르보의 성녀 로사, 스웨덴의 성녀 브리짓다, 성 토마스 모어, 성 요한 마리아 비안네, 복자 요한 23세 교황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레고리오 9세로부터 바오로 6세까지 20여명의 교황과 시성 단테, 예술가 미켈란젤로, 라파엘, 탐험가 콜럼버스,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 창설자 프레데릭 오자남 등 각계 각층에서 회원들은 프란치스코 성인의 발자취를 따라 교회를 빛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