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하느님이 너무 하셔요...!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확진되고 죽고 재물이 손상이 되었는데도 코로나19가 끝나지를 않으니...!
B) 무슨 말씀이신지요...? 하느님이 뭐가 잘못하신 일이라도 있으시다는 말입니까...?
A) 아무리 인간들이 하느님의 말씀과 계명을 어기고 나쁜 일만 일삼았다고 해도 이만하면 충분하시지 않나요...?
B) 인간들이 죄를 많이 저지르는 것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별 차이가 없지요...! 중세 때도 그랬고 예수님 때도 그랬고 선사시대 때도 그랬고 원시시대 때도 그랬잖습니까...?
A) 그래도 흑사병이 이후의 전대미문의 재난이라고 하는데, 도대체 우리가 무슨 잘못을 하였다고...?!
B) 사람들이 켕기는 일이 있기는 한 모양이지요...? 그런 말들을 하는 것을 보니, 허허...!
A) 그래도 이건 아니지않습니까...? 너무 잔인하시고 끔찍합니다. 이것이 어찌 우리 같은 순박한 사람들의 죄일까요...? 도대체 누가 무슨 잘못을 하였다고...!
B) 그 누구의 잘못도 아닌 것은 모두의 잘못입니다...! 나는 이것이 하느님의 탓이 아니라고 봅니다. 물론 그러니 더욱 기도하고 회개해야지요...!
A) 회개와 반성은 매일 하는데...! 저도 이러한 일들에 대한 책임이 없는 것은 아닌 것 같아서 할 말은 없네요...!
B) 벼락이 치면 죄많은 사람들은 멀리 도망간다고 합니다. 그리고 의인들 속에서 악인들이 지내기가 쉬운 일들이 아니지요...!
A) 그려면 어떻게 해야 됩니까...?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하느님의 진노의 포도주가 흘러내리기를 멈출까요...?
B) 걱정은 하지 마십시오. "의인은 그 믿음으로 살리라" 라고 되어 있지요...?! 그리고 혹 하느님의 분노 때문이라면 더욱 회개와 보속의 삶을 사시면 됩니다...!
A) ...................!!!
B) 하느님이 우리의 죄에 노하셔서 벌을 내리시는 것이라면 우리는 더욱 하느님께 감사해야 합니다. 벌을 내려 주시는 것이 고맙다고 말입니다. 물론, 이런 때는 더욱 신앙에 정진해야 합니다.
A)....................
B)하느님이 우리를 그만큼 사랑하신다는 뜻이지요, 아닙니까...? 다만 우리는 죄인들의 회개와 그들의 보속의 삶과 우리들의 신앙의 정진을 위하여 기도하여야 할 것입니다.
첨언) 같은 날 저녁 식사 전에 적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